난독증(dyslexia) 은 치료가 가능한 질병인가?
난독증의 정의
독서의 중요성은 모두 알고 있지만, 책을 읽기가 쉽지 않은데요. 특히 현대사회에 sns의 영상과 사진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뇌에서 받아들이는 방법이 익숙해져 버린 탓에, 스스로 난독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난독증은 독서에 영향을 주는 학습 장애에 속합니다. 각개인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 대게 양상은 단어를 쓰는 것에 대한 어려움, 속독에 대한 어려움, 발음을 하며 읽는 것에 대한 어려움, 내용을 이해하며 읽는 것에 대한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 대해서는 보통 학교에서 처음 인지되는 편입니다.
난독증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학습을 하고싶어하기 때문에 이러한 욕구에 의해 난독증이 장애라고 인식됩니다.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나 숫자에 대한 어려움 및 발달언어장애에 대한 비율이 높은 편으로 보입니다.
난독증, 유전이 될까?
난독증도 유전이 될까요? 이 유전적 및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족의 유전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고, 후천적인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뇌손상을 입거나 뇌졸중이나 치매에 의해 발병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후천적 난독증을 후천성 실독증 또는 알렉시아라고 부릅니다. 난독증은 뇌의 언어 처리의 차이에서 발생하기에 뇌에 자극을 받는 후천적 상황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진단방법은 기억력검사와 시력검사 그리고 독해 능력을 평가하는 테스트와 맞춤법 쓰기 테스트를 통해 진단하고 있습니다. 난독증은 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해서 발생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이러한 학습 방식이나 교육부재로 발생하는 것은 단순한 독해 장애로 판단하여 난독증과는 다른 측면으로 보고 있습니다. 청각에 의한 낮은 이해력이나 시력이 좋지 않아 읽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 역시 난독증으로 판단되지 않습니다.
치료방법
난독증을 치료는 각 개인에 맞게 지도하는 방법을 통해 증상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난독증의 원인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치료방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난독증치료를 위한 지도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 상태라 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볼 수는 있습니다. 단, 아직까지 시력에 의한 독해력 저하를 타깃으로 치료할 경우는 효과적인 결과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난독증 진단현황
난독증은 치명적인 질병은 아닙니다. 일반적이고 흔한 학습 장애로 분류됩니다. 또 전 세계의 여러 분야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중 남자아이에게서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독증의 분류
먼저 purealexia 말초성 난독증입니다. 난독증을 크게 선천적인 발달형과 후천적인 후천성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추천성은 뇌손상 외상이나 뇌졸중 등 뇌의 신경학적 자극에 따라 발생합니다.
후천적 실족등이 있는 경우 다른 평가법과 치료법이 필요한데, 이것은 개인의 발달장애 증상과 징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난독증의 증상
소아기의 경우 초기에는 난독증 증상으로 언어 발화 시기가 늦고 음운학적인 인지가 떨어집니다. 단어를 쓰거나 문자의 읽기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읽고 쓰는 행동을 배우는 많은 어린아이들에게서 난독증의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때의 증상이 난독증의 특성이나 정의를 내리기에는 성급한 면이 있습니다.
다만 취학 아동이 단어를 인지하거나 단어의 음절수를 세는 것을 어려워할 경우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어의 개별 음을 분할하는 것을 어렵게 느끼거나, 소리를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음소 인식에 대한 저하가 있다고 보입니다. 이러한 단어 인지나 명명을 어려워하는 경우에는 난독증과도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난독증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대체로 맞춤법을 어려워하며 서투르고 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유아기 때의 유사증상이 청소년과 성인이 되어서까지 지속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는 전반적인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내용에 대한 요약이나 인지, 암기나 기타 외국어에 대한 학습을 어렵게 만듭니다.
성인의 난독증 증상은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유난히 천천히 읽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난독증의 합병장애
난독증은 대부분 다른 학습장애와 함께 동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러한 합병증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Dysgraphia
손과 눈에서 필기를 하거나 작문을 할 때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말하는 장애입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할 때 순서나 방향에 대한 인지를 어려워하며 매듭을 묶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난독증이 정교한 작문을 어려워하고 단어 맞춤법에 대한 시각적인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것에 더욱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집중을 하고 주의를 하는것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입니다. 충동적으로 행동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난독증과 함께 발병하는 경우가 많이 보입니다. 난독증 환자 중 15% 정도가 ADHD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ADHD 환자의 경우 35%가 난독증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청각처리 장애(Auditory processing disorder)
청각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역량이 현저히 떨어지는 장애입니다. 청각에 대한 기억과 시퀀스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장애로 난독증을 겪는 사람들의 상당수가 청각처리에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청각 처리능력이 난독증의 주요 원인이라는 연구가 있습니다.
발달협조장애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일상생활을 함에 있어 균형을 제어하거나 운동감각의 조정하는 것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일상적인 작업을 시행하기가 어려우며 음성 사용이 어렵고, 단기기억과 관련된 문제가 보이는 상태입니다.
'질병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식증 과식증이 진짜 무서운 이유? (0) | 2024.03.07 |
---|---|
발바닥 가운데 통증 원인과 치료 방법, 예방법 까지! (0) | 2024.03.06 |
스트레스와 암(cancer), 이갈이(bruxism), 잠꼬대(somniloquism) (0) | 2022.01.23 |
스트레스와 심신증(psychosomatic disease) (1) | 2022.01.23 |
무릎 통증 - 변형성 슬관절증, 성장통 (0) | 2022.01.23 |
댓글